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기린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 청소를 무료로 해준다는 사장님이 있어서 한번 받아봤는데요. 정말 더러웠습니다. 제 차는 니로 하이브리드 에어컨 청소를 단 한 번도 한 적이 없습니다.  (18년도, 19만 km ) 낸 낭방기계 자동차뿐만 아니라 가정용 에어컨, 화물차, 비행기 등 찬 바람과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모든 기계를 말하고 있습니다. 제가 받은 청소는 공조기 내부에 세균과 곰팡이 등 묵은 미세먼지 오염을 전용 세척 장비와 세척제를 이용하여 청소해주는 것인데요. 사장님 말씀으로는 외부에다 주차하시는 경우 낙엽, 모래먼지, 쥐, 고양이, 뱀 이런 식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청소를 맡긴다고 합니다. 어느 분은 냄새가 나서 차 청소를 맡겼는데 에어컨 장치를 보니 쥐똥이 너무 많이 있어서 청소하는데 오래 걸렸다고 합니다. 차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는 두 가지라고 하는데요. 말 그대로 에어컨 청소가 안 돼서 냄새나는 경우와 자동차 이상 증상입니다. 차에서 냄새나는 경우 청소와 정비소를 방문해야 됩니다.

에어컨 청소 설명

제 차에서 나온 송풍기입니다. 사장님 말씀으로는 카본 때와 오래돼서 "더럽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전용 세제에 담가서 때를 불려 준다음 세척을 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안 "낸낭방기계"의 패널을 닦아주신다고 했는데 자세부터 시작해서 엄청 힘들어 보였습니다. 어떤 기계를 가지고 자동차 내부에 약을 뿌려서 "때, 먼지, 오염물"을 불려준다음 물로 깨끗하게 세척해주셨습니다. 저는 자세하게 보고 싶었지만 협소한 공간 안에 몸을 구겨서 제 차를 청소해주는 사장님을 보니 엄청 힘들어 보여 회사 열심히 다녀야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차 운전을 많이 하는 편이어서 냉큼 청소를 맡겼는데, "냉난방 기계"가 깨끗해진 거 같아 너무 감사드렸습니다. 그래도 깨끗하게 청소해주셔서 사례금을 드렸는데, 차에서 냄새가 난다면 한번 청소하는 것을 권장을 드리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곰팡이에 몸에 악영향을 미치고 우리 건강이 중요하니깐요) 

제 차 안에서 나오는 오염물들입니다. 차 에어컨 청소를 하고 나니 너무 쾌적한 냄새가 나서 깨끗해진 느낌입니다. 다들 건강 유의하시고 건강 챙기시는 게 좋으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차량 냄새의 원인 알고가기

1. 자동차에서 곰팡이 냄새
오래된 차를 타면 케케 한 곰팡이 냄새를 느낄 수가 있는데 장마철이나 장기간 운행을 안 했을 시 내가 날 수 있습니다. 한번 곰팡이가 피기 시작한다면 곰팡이는 "10원 크기부터 시작해 엄청난 크기로 번식" 해 우리 몸에 악영향을 줍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에어컨 청소를 해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2. 차에서 가죽 타는 냄새 :브레이크 패드가 과열되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풋 브레이크를 과도하게 급정거를 하거나 경사로에서 급하게 브레이크를 밞을 때 발 생된다고 하는데요. 한 번에 밞아서 안전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번 끊어서 밞아주는 게 브레이크 과열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3. 차에서 고무 타는 냄새 : 타이어 문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고무로 만들어진 타이어가 공기압이 부족해서 접지면에 넓어지면서 마찰이 심해 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공기압을 살펴보시고, 타이어 마모 정도를 살펴본 뒤 교체시기를 놓치지 않게 교체해주어야 됩니다. (저 같은 경우 타이어 교체 없이 7만을 타서 타이어가 변형되어 있습니다.  니로 하이브리드는 조용한 차인데요. 타이어 변형으로 인해 "왕왕왕 왕" 소리가 나고 있습니다. 이점 참고해서 위치교환도 해주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4. 에어컨에서 타는 냄새 : 안에서 뭔가 타게 된다면 에어컨 송풍구를 통해서 타는 냄새가 들어오는데요. 이런다면 엔진과 전기 장치에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엔진룸 내부에 선들이 엔진의 열기에 의해 타는 경우와 장거리 주행하신다면 중간에 한 번쯤 쉬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진짜 에어컨을 통해서 타는 냄새가 난다면 가급적 당일에 정비를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5. 시큼한 냄새 :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경우는 배터리 액이 흘러나오는 누수현상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터리 교체시기가 끝나거나 충전이 과중되어 과부하가 걸리면 전해액이 흘러나오는데 이때 시큼한 냅새가 납니다. (옛날에 건전지 충전기를 오래 사용하면 건전지가 터져서 냄새나는 것과 비슷할 것 같습니다.) 이 상황이 발생된다면 배터리 수명이 다되어서 교체해주는 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6. 자동차에서 달콤한 냄새
냉각수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냉각수에는 겨울에 얼지 않는 부동액이 섞여 있어야 되는데 그 부동액이 엔질 열로 인해 기화되면서 달콤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7. 자동차에서 기름 냄새
주요소가 아닌데 기름 냄새가 난다면 연료탱크, 파이프라인에 누유가 나는 것을 의샘해봐야 됩니다. (혹시 까먹어서 연료 캡을 안 닫았을 수도 있으니 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