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기린입니다. 다들 김장 준비하시면서 배추, 무, 배, 쪽파, 대파, 양파, 까나리액젓, 멸치액젓, 새우젓, 육젓, 매실액, 고춧가루, 배, 사과 등 준비하시면서 육수도 따로 준비하실 거 같습니다. 집안 만다 김장하시는 방식이 달라서 꽃게, 굴, 조기 등을 넣으시는 집안도 계실 텐데 공통점들은 시원한 맛을 주는 무도 준비하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희 집의 별미인 무장아찌 만들기를 알려드릴까 합니다.
👉다양한 정보들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좋습니다.
무 장아찌 재료 준비와 무 세척 방법
재료는 아주 간단합니다. "무, 고추씨, 천일염"으로 준비 끝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무"를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장아찌를 담그는 거라 껍질은 안 벗기셔도 되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흐르는 물에 무를 깨끗이 닦아서 하루정도 "소쿠리"에 무를 두는 방법과 키친타월로 수분을 닦아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를 반으로 갈라주시면 되는데 "이때 무가 구멍"이 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구멍 난 경우를 "바람이 들었다."라고 표현을 하는데 이 부분을 화채 만들듯이 티스푼으로 도려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나 맛을 없게 할 수 있는 이유가 되니 도려내서 버려주시면 좋습니다.
무 장아찌 만들기
1. 무 10 개 기준으로 천일염 462g 사용했습니다.
2. 바닥에 천일염을 깔아주시고, 무 위 하나하나 천일염을 듬뿍 올려주시면 됩니다.
3. 마지막에 고추씨를 올려서 마무리하면 되는데, 고추씨는 칼칼한 맛과 국물 맛을 한층 더 풍미 있게 만들어 줍니다.
4. 내년 여름에 드실 수 있는 무 장아찌입니다. 만약에 무가 휘어지지 않는 다면 염분 농도가 부족하니 추가적으로 천일염 넣어주시면 됩니다.
무 장아찌 활용 요리
1. 무장아찌를 얇게 채 썰어서 간단하게 찬물에 밥을 말아서 드시는 별미요리
2. 새콤달콤하게 고춧가루와 들기름, 다진마늘과 함께 버무려 먹는 무 장아찌 요리
3. 간장, 설탕, 매실액을 활용한 짭쪼름한 간장 무 장아찌 요리
다양한 활용 요리법들이 있으니 다들 참고하셔서 맛있게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장아찌를 담글 때 국물이 짜지 않으면 무가 물러서 힘들게 담은 무 장아찌는 버립니다. 짠 농도를 잘 맞춰 주셔야 됩니다. 추가적으로 천일염 150g 넣어 줍니다. 무가 쪼그라들면서 국물이 많아져서 짠 농도로 맞춰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알고가는 무의 효능입니다.
1. 만능 천연 소화제 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소화가 잘 안 되는 것이 느껴질 때, 매실즙을 먹기도 하지만, 때로는 시원한 동치미를 한 그릇 퍼서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무는 실제로 소화와 흡수를 도와서 식후 더부룩하고 가스가 찰 때 무를 드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또 위산이 과다 분비돼서 고생하시는 분은 무는 위산을 억제해서 속 쓰림을 예방하고 위 통증과 위궤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습니다. 마지막으로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어 술 드시는 분들 속스림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무를 소화를 위해 드실 분들은 생무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익히게 되면 소화효소가 파괴되어 효과가 없습니다.)
2. 무에는 글루텐을 소화시키는 성분들이 있어서 집에서 칼국수 반죽이나, 수제비 반죽을 하 실 때 무즙을 추가하신다면 드셔도 체하지 않고, 소화를 잘 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의 냉성이 밀가루의 억누름)
3. 감기와 기침에 좋은 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폐가 위축되어 피를 토하는 것과 허로로 여윈 것에 기침 하는 것을 치료한다고 알려 있습니다. 임산부들이 감기약을 못 먹는데 이때 한약방 하시는 삼촌께서 무와 배를 갉아서 먹었던 기억이 있다고 엄마께서 말씀해 주신 적이 있습니다. 무는 기운을 소통하는 동시에 거담작용과 각혈을 다스려 속을 따뜻하게 하여 기침, 가래, 목감기, 기관지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 끓인 차, 조청이나 꿀에 무 갉아먹기, 배랑 섞어서 갉아먹기)
4. 무에 풍부한 아밀라아제는 전분 분해 효소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또 무는 비타민C도 간 기능을 도와주며, 니코틴을 중화하는 해독작용이 있을 뿐 아니라 이뇨작용도 있어 흡연으로 생긴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5. 무에는 모든 영양소 소화도 좋고, 섬유질이 풍부하고, 수분함량이 많아 좋은 채소 중에 하나입니다. 또 변비이신 분들은 몸이 찬 경우가 많은데 무는 따뜻한 성질이라 몸이 차지지 않으니 충분히 드셔도 좋습니다. 장이 좋아지면 피부도 저절로 좋아지지만, 무에는 비타민C 1가 풍부하여 멜라닌 색소 침착도 막아주고 피부도 좋아지게 만듭니다.
6. 항암효과가 있는 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황 성분을 가진 화합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무를 씹는 동작 등을 통해 무에 상처를 주었을 때 "아이소 싸이 오사이 네이트"라는 물질로 전환되는데 이 성분을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생로병사의 비밀 편에서 폐암세포를 가지고 비교실험을 했을 때, 무 추출물을 접한 그룹에서는 폐암 세포의 활성화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는 "아이소 싸이 오사이 네이트"는 "내성을 가진 균주"를 죽이는 항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또 세균성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무에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성분이 있어 뭉친 것을 풀어주며, 부기가 안 빠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무의 찬 성질은 소염, 냉각 효과도 있어 파스같이 관절염 등에 발라도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요리하는 이기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요리와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리스마스 요리 폼파티 간편하게 분위기 있게 피자 만들기 (0) | 2022.11.08 |
---|---|
3번 째 만드는 감식초 노화우 알려 드릴게요. (2) | 2022.11.07 |
김장철 알타리 총각 김치 석박지 김치 담그는 법 황금 비율 노하우 (2) | 2022.11.06 |
편스토랑 트로트 가수 이찬원 요구르트 알타리 김치 담기 편 (0) | 2022.11.06 |
지금은 방어와 꽃게 철입니다. 꽃게요리 어떠신가요? (2) | 2022.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