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12월은 가장 먼저 생각 나는 게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 같은 경우는 생일 이 있는 달에 항상 눈이 많이 와서 "대설 주의보", "한파" 날씨들이 가장 먼저 떠오르고 그다음에는 크리스마스가 떠오르는 편이에요. 흔히 종교적 이유로는 동방박사들 ~ 아기 예수님 탄생일"로 종교적인 부분에서는 축제가 이루어지고, 무교나 다른 종교가 있는 분들은 화려한 크리스마스트리, 크리스마스 조명, 캐럴 노래에 각자의 분위기를 내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산 공세리 성당은 드라마와 영화 촬영지 "태극기 휘날리며, 수녀가 아가다, 사랑과 야망, 에덴의 동쪽, 미남이시네요, 아내가 돌아왔다." 등 로도 유명하며, 또 크리스마스 빌리지도 유명한 곳 중에 하나입니다. 공세리 성당의 1만 평 부지는 화려한 조명과 신나는 크리스마스 노래로 전국의 사람들을 사로잡는 매력지 중에 하나입니다.

  • 점등식 22년 11월 27일 오후 5시
  • 소등식 23년 01월 07일 오후 10시
  • 성탄 미사 24일 저녁 7시 성탄축제, 저녁 8시 성탄 밤 미사, 25일 성탄일 6시, 10시, 11시 30분, 7시 미사

 

 

 

🙋‍♂️ 요리와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

🙋‍♀️ 여행과 맛집을 좋아하는 사람

🤹‍♀️ 기타 외 유용한 생활정보

 

목차

1.공세리 성당의 종교적 설명

2. 크리스마스 빌리지 화려한 공세리 성당

3. 공세리 성당 크리스마스 캐럴 3초!!

1. 공세리 성당의 종교적 설명

아산 공세리 성당은 크리스마스 기분이 많이 나는 성당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로마 가톨릭의 아픔이 있는 성당 중에 하나이다. 그 이유는 초기 로마 가톨릭의 신앙을 위해 목숨을 바친 수많은 순교자 32분들을 모시고 있는 곳 중 하나로 순교성지 이기 때문에 경건하고 의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초기 우리나라에서는 유교 문화가 강했기 때문에 더욱 박해가 심했을 것 같다.

 예전에는 아산까지 배가 들어와서 수 많은 로마 가톨릭 신앙의 요충지로써 수많은 천주교 신자들이 이곳에서 잡혀 각지로 끌려가서 순교를 당하시는데 바로 이곳은 내포지방이 시작되는 입구로써 해상과 육로를 연결하는 중요한 포구였습니다.

 

 

맨 오른쪽에 있는 사진은 공세리 성당의  "250년 ~ 300년 된 보호수"이다.

공세리 성당은 1890년 프랑스 외방 선교회 "파스키에 신부님"에 의해 예산 간 앙골에서 시작되어 그 후 5년 뒤인 에밀 "드비즈(파리 외방선교회) 신부님"에 의해 지금 이 자리에 자리를 잡게 되었다. "드비즈 신부님"은 이곳에서 많은 일들을 하시는데 특이할 만한 업적 중 하나는 우리에게 이명래 고약으로 알려진 바로 그 고약의 원 개발자였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고약을 만들어 무료로 나누어주는데 그 비법을 당시 드비즈 신부님을 도와주었던 이명래(요한)에게 전수하여 준국적으로 보급이 되었기에 공세리 성당은 "이명래 고약의 발원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약: 상온에서 반고체인 연고와 비교적 단단한 고체인 경고가 있는데, 흔히 "고약"이라 하면 불에 살짝 쬐어 사용하는 경고를 말하며 "주로 염좌, 타박상, 볼거리, 종기 등의 환부"에 이용합니다.

 

2. 크리스마스 빌리지 화려한 공세리 성당

 

 

공세리 성당 앞에는  화려하게 꾸민 각각의 조명 그리고 화려한 크리스마스 트리 두 개가 성당을 밝혀주고 있는데 참 화려하다. 공세리 성당을 메인으로 사진을 찍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화려한 조명아래 로마 가톨릭 / 그 외 개신교 , 무교, 다른 종교인 사람들이 크리스마 축제로 하나로 모인 다는 것에 의미를 둘 수 있는 뜻깊은 자리이기도 하다.

 

성모 마리아 동상에서 공세리 성당의 배경으로도 이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화려한 조명을 이렇게 아름답게 꾸며주신 성당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화려한 도시 속에 건물이 아닌 성당 안에서의 크리스마스 기분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공세리 성당의 부지는 1만 평으로 상당히 큰 편입니다. 크리스마스로 변신한 공세리 성당을 구경하면서 사진을 찍기에 1시간 이상이 걸린다. 

 

공세리 성당 바로 오른편에 화려한 트리, 별, 마구간에서 아기 예수님을 경배하기 위해서 온 동방박사를 표현한 조명들이다. 

크리스마스트리 위에 왜 별이 있을까? 다른 장소에 가면 트리 위에 십자가나 또는 별들이 달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왜?라는 생각을 한번 해봤나? 생각해 보았다. 

 

크리스마스 별은 진리와 바른 길을 뜻합니다.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님을 찾게 된 것은 밝고 크게 빛나는 별빛을 따라갔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기 예수님이 베들레헴 말구유에 태어나실 때 별이 나타나서 동방박사를 인도해주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별을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화려한 조명과 크리스마스 산타 할아버지, 눈사람들이 재미있게 공세리 성당을 밝혀주는 모습니다. 아기 예수님과 성 요셉, 성모 마리아 동상도 화려하게 꾸며져 있는 모습이다. 3번째 동상을 보면 크리스마스 빌리지를 구경하러 온 꼬마 아이들이 생각이 난다. 엄마랑 아빠 따라서 태어나서 처음 보는 화련 한 조명 속에서 "어떤 생각을 할까?" 그저 어린아이들은 엄마와 아빠랑 놀러 와서 기분이 좋은지 웃는 모습들을 많이 보았다.

 

 

공세리 성당을 한 바뀌 돌고 나면 마지막에 바라볼 수 있는 코스이다. 화려한 언덕 위에서, 화려한 크리스마스 조명 아래에서 사진을 찍는 것도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는 장소 중에 하나인 것 같다.

크리스마스의 꽃 공세리 성당에서 나오는 크리스마스 캐럴을 조금이나마 작은 동영상으로 들려드릴게요.

 

또 마지막으로 공세리 성당안에는 14처의 십자가의 길이 있다. "십자가의 길의 기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시간을 기억하며 묵상하는 기독교의 기도이며, 고통의 길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십자가의 길의 기도"는 초기에는 구체적인 형태를 갖추고 있지 않았으나 14세기에 프란치스코회에 의해 기도문이 체계화되었다고 합니다.

 

3. 공세리 성당 크리스마스 캐롤 13초!!

 

  • 십자가의 길은 총 14처로, 그 내용은 다음과 같고, 각 처마다 바치는 기도문이 정해져 있습니다.
    1. 제1처 예수님께서 사형 선고 받으심.
    2. 제2처 예수님께서 십자가를 지심.
    3. 제3처 예수님께서 기력이 떨어져 넘어지심.
    4. 제4처 예수님께서 성모님을 만나심.
    5. 제5처 시몬이 예수님을 도와 십자가를 짐.
    6. 제6처 베로니카, 수건으로 예수님의 얼굴을 닦아드림.
    7. 제7처 기력이 다하신 예수님께서 두 번째 넘어지심.
    8. 제8처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부인들을 위로하심.
    9. 제9처 예수님께서 세 번째 넘어지심.
    10. 제10처 예수님께서 옷 벗김 당하심.
    11. 제11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심.
    12. 제12처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심.
    13. 제13처 제자들이 예수님의 시신을 십자가에서 내림.
    14. 제14처 예수님께서 무덤에 묻히심.

현재 십자가의 길을 로마 가톨릭(천주교), 앵그리 칸 처지(성공회), 오서독스(동방 정교회) 3가지 교파로 알려져 있다.

 

여행과 맛집 정보 보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