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기린입니다. 다들 집에서 요리 가끔 하시죠? 수비드 스테이크를 만들기 위해서 이마트 트레이더스 부챗살 소고기를 구매했습니다. 고기는 정육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코스트코, 홈플러스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수비드 요리방법

 

1. 산 고기의 부위의 핏물을 닦아줍니다. (핏물이 있는 상태로 요리를 하게 되면 핏 비린내 나 냄새가 안 좋아 맛을 떨어트리게 됩니다.)

2. 한 종류의 맛(기본 소금 후추 올리브유)을 원하시는 분들은 수비드 전용 봉지를 사용하셔서 밀봉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친구들에게 수비드 스테이크를 해주기 위해서 여러 가지 맛으로 시작했습니다.

 

a. 로즈메리와 소금과 후추 (올리브유, 버터를 각각 밀봉해줬습니다.)

b. 파프리카 가루와 흑후추 시즈닝 그리고 올리브유로 밀봉해줬습니다.

 

수비드 고기 양념하고 밀봉해주기.

 

제 경우는 소고기 하나하나 맛을 다르게  하기 위해서 소스를 묻혀주며 밀봉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소고기에는 트러플 오일을 함께 하나하나 밀봉을 해주면 수비드의 첫 단계가 완성됩니다. 

 

✔✔수비드의 경우 밀봉을 하신 후 저온으로 하는 요리이기 때문에 온도와 밀봉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수비드 전용 밀봉 기계와 비닐이 있어서 쉽게 만들었지만, 없으신 분들은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지퍼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퍼백에 고기 시즈닝 하는 것을 그냥 넣지 마시고 반드시 공기를 빼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기 빼는 방법을 수비드 할 고기를 "김밥"처럼 말아주시는 방법과 빨대를 이용해서 공기를 빼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비드는 사진을 못 찍은 관계로 중간을 생략하고 수비드로 완성된 고기가 나오게 되는데요. 저온 요리를 하기 때문에 밀봉 안에서 육즙이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이 육즙을 이용해서 스테이크를 소스를 만들어도 감칠맛 나면서 맛있는 요리가 되기도 합니다.

수비드 온도와 집에서 밥솥으로 수비드 스테이크 만드는 방법

✔60도 2시간 해주시면 미디엄 레어 정도로 알맞게 익습니다. 

만약에 수비드 기계가 없으신 분들도 집에서 수비드를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바로 우리가 쓰는 전기밥솥을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전기밥솥에 물을 넣고 보온으로 변경해서 2시간 ~ 4시간까지 해주시면 고기의 상태에(두께, 익힘) 따라 미디엄 레어부터 미디엄까지 나오기도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온 밥솥 온도를 69도로 설정해 주는 것과 또는 인덕션으로 온도를 조절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디엄 레부터 미디엄까지 온도는 54~60도입니다.

 

저는 예전에 정수기로 뜨거운 물로 받아서 수비드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니 수돗물 뜨거운 물로 하면 더 쉽고 빠르게 물을 받을 수가 있는 장점들이 있었습니다. 다들 하실 때 참고해 보시면 좋을 실 것 같습니다.

 

시어잘토치

시어 잘 토치 구매와 활용법

 

시어 잘 토치는 먹방 유튜브에서 많이 나와서 구매했는데 개인적으로 너무 대만족하고 있는 토치 중에 있습니다.

토치 기능을 하는 제품은  "밴조 매틱 TS 8000"이며 시어 잘 토치를 함께 구매를 해주셔야지 됩니다. 두 제품만 구매만 해도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들었던 장비였습니다.

 

👉👉위 제품들은 불맛과 멋을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위 제품이 없어도 수비드 후에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나 버터를 두르시고 수비드 스테이크의 겉면을 바삭하게 또는 알맞게 더 익혀주면 됩니다.

 

익힘의 정도의 따라 식감이 달라지고, 너무 익히면 웰던처럼 퍽퍽해지니 적당히 센 불에 2분 안에 겉면만 살짝 익혀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니쉬 만들기

수비드 안에서 나오는 육즙과 버터를 이용해서 프라이팬에 알맞게 구워서 익혀줍니다.

 

수비드의 장점은 저온으로 고기를 익혀서 고기 자체의 영양소, 식감 등이 파괴가 안되어 더욱 부드럽다는 점에 있지만, 수비드 한 자체로만 드시면 너무 물컹거려서 드시기가 별로 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팬에 버터나 올리브유를 두르고 겉면을 바삭하게, 또는 그냥 알맞게 익혀준다면 식감과 부드러움을 한 번에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가니쉬 간은 소금과 후추로 했습니다.

 

스테이크 완성

 

스테이크 와 가니쉬 완성

저는 요리를 좋아하기에  집에 히말라야 소금, 고추냉이, 스테이크 소스, 홀그레인 머스터드, 바질 페스토가 있어서 취향 것 먹었습니다.

 

한번  만들어 보세요! 요즘은 밀키트도 스테이크로 잘 나온 게 있어서 따라서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요리하는 이기린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