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리를 좋아하는 이기린입니다. 다들 포르게타라는 요리를 알고 계시나요? 저는 삼겹살로 요리를 하고 났더니? 동생이 이렇게 말을 하더라고요. "포르게타"를 만들었네? 저는 단지 삼겹살 말이를 했던 것뿐인데 말이죠. 그래서 포르게타를 찾아봤습니다.
👉다양한 정보들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좋다.
포르게타란 무엇인가 ?
포르게타(Italian Pork Roast)는 통돼지의 속을 마늘 허브, 향신료로 채워서 구운 이탈리아 전통 요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돼지 바비큐와 상당히 유사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리법은 간단한 것 같습니다. 통돼지의 경우 뼈와 내장을 제거해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준 다음 그 뱃속에는 마늘, 허브, 향신료(소시지처럼 다진 내장을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돼지를 철사로 감아 주신 다음에 장작불에서 서서히 굽는 요리입니다. 포르게타는 껍질이 바삭하고 속은 지방과 살코기로 되어 있어서 부드럽습니다. 얇게 써어서 먹기도 하지만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으면 더욱 부드럽게 즐길 수 있는 요리입니다. 포르게타(porchetta)의 어원은 이탈리어로"돼지"를 의미하는 "포르코(porco)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다양한 포르게타 레시피
가정용에서는 통삼겹 또는 통 오겹살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통 삼겹살 또는 오겹살 덩어리 고기 중간을 갈라 반으로 넓게 펴줍니다.
✔✔(통고기 모양이 2개에서 3개 나오게 해주면 됩니다.)
2) 타임, 마늘, 후춧, 레몬, 양파 등을 믹서에 갈아서 포르게타 속을 만들어서 통삼겹 또는 통 오겹살 위에 펴서 발라줍니다.
3) 돼지고기를 돌돌 말아서 무명실이나 노끈, 명주실 같은 것으로 꽉 묶어주시면 됩니다.
4) 오븐 120~130도로 2시간 속을 익혀주시고, 220도 ~230도에서 15분, 뒤집어서 15분 구워 껍질을 바삭하게 구워서 드시면 됩니다.
5) 수비드로 하실 경우는 73도 ~75도 사이로 24시간 수비드, 그리고 수비드 후 수비드에 묻은 물기, 기름기를 닦고 레몬즙이나 식초를 바르고 냉장고에 6시간 동안 보관해주셔야 됩니다. 그 이유는 겉면을 건조해서 말려주기 위함입니다.
6) 마지막으로 오븐 220도 30~40분 돌려가면서 구워주시면 됩니다.
두꺼운 삼겹살로 간편하게 포르게타 만들기
1. 두꺼운 삼겹살 기준으로 키친타올로 핏기가 있으면 닦아 줍니다. 도마 위에 차곡차곡 넓게 펴준 다음에 밥, 미나리, 후추를 올려주고 발라 줍니다.
2. 그리고 삼겹살을 김밥처럼 말아주시면 일차적으로 완성입니다. (여기서 미나리를 더 많이넣어서 더 크게 말아주시고 단단하게 고정시켜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3. 저는 삼겹살 말이 요리 "포르게타" 인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겉면을 바삭하게 익혀줬습니다.
✔✔미나리 향이 영양 성분이 너무 좋아서 고기 잡내도 전혀 없고 맛도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집에서 간편하게 하다보니 뚱뚱한 포르게타 가 되었습니다.
✔✔센 불로 10분 동안 3면을 노릇하게 구워주시면 됩니다.
5. 그리고 마지막에는 기름이 들어있는 후라이팬에 물이 들어갑니다. 물이 들어가면 기름이 폭파하면서 사방으로 기름과 안에 있는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기름이 튀겨서 화상 위험이 있습니다. 반드시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진행해 주셔야 됩니다.
6. 기름 두른 프라이팬에 물을 부울 때는 뚜껑을 반드시 물 들어가는 입구를 최대한 작게 부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종이컵에 물을 넣어서 입구를 구겨서 최대한 입구를 적게 넣으면 기름이 삼겹살 기름 튀는 것보다 안 튀깁니다.
7. 센불 10분 다음 올 물을 넣은 상태에서 약불로 15분 뚜껑 닫고 해 주시면 수분이 날아가면서 삼겹살 안까지 익게 됩니다. 속이 촉촉하게 익은 삼겹살 말이 또는 포르게타가 완성이 됩니다.
8. 저는 고정한 이쑤시개를 잘 제거해서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미나리와 함께 싸 먹었는데 미나리와 안에 있는 밥을 함께 드시면 됩니다. 다들 삼겹살 드실 때 쌈장, 고추장, 기름장 드시죠? 그거와 함께 드셔도 맛있는 삼겹살을 드실 수 있습니다.
원래 포르게타는 겉면이 바삭하고 속에나 부드러워야 되는데 집에서 간단하게 30분이면 할 수 있는 한국식 포르게타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겹살의 미세한 누린내는 미나리의 향으로 덮어서 아주 맛있는 삼겹살 말이가 된 것 같습니다. 다들 삼겹살만 드시면 지루하시니 한 번쯤은 이색 요리를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미나리의 효능
1. 간 기능 개선에 도움
미나리는 알칼리성 채소로 천연 해독제라 불리는 만큼 우리에게는 유명한 채소 중에 하나인데요. 미나리 안에는 칼슘, 인, 철분 등의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서 이로 인해 해독, 혈액 정화, 중금속과 같은 각종 독소 배출에 탁월한 효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해독작용은 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와 간 건강을 돕는 이 소람 네틴, 페르시카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개선을 도와 피로를 풀어주며 음주 시 알코올 분해를 도와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2. 항암효과
미나리 안에는 "퀘르세틴과 캠프 페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들은 항산화 물질로 항암, 항염 효과가 뛰어나며 유방암, 대장암, 난소암, 위암, 방광암 등에 유효하며, 캠프 페롤은 대장암, 폐암, 전립선암의 세포 증식을 막기도 하고 암세포를 죽이는 효과가 있어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밝혀져 알려진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나리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끓는 소금물에 데쳐 먹게 되면 퀘르세틴과 캠프 페롤의 함량이 60%나 증가되어 건강에 더욱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건강에 도움
미나리 안에는 칼륨, 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은 모든 성인병의 주원인이 되는 체내의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며 체내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하고 혈중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에 도움을 주어 꾸준하게 섭취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뇌졸중 등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4. 뼈 건강에 도움
미나리 안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 철분, 인 성분은 뼛속에서 칼슘이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성장기의 어린이, 청소년 및 노인들이 미나리를 주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골격 형성 및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5. 눈 건강에 도움
미나리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은 망막에 붉은빛을 감지하는 로돕신 재합성을 촉진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데 도움 주며, 베타카로틴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화되어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통풍과 빈혈 예방에 도움
미나리의 풍부한 칼륨 성분은 통풍 예방이나 치료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많이 섭취해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만들면 요산이 소변에 녹아 원활하게 배출되어 통풍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엽산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혈액에 산소를 원활하게 공급하고 헤모글로빈 생성을 촉진하여 백혈구의 수치를 상승시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엽산 성분은 구내염, 설염, 식욕부진을 개선하고 특히 임신 중인 여성이 초기에 엽산을 섭취하면 아기의 기형도를 예방과 고혈압, 당뇨, 간염, 위염 등 성인병 완화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리와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간다에어프라이어 식빵 요리 갈릭버터 토스트 만드는 법 (0) | 2022.11.16 |
---|---|
실패없이 숙성 대파김치 만드는 법 대파양념장 황금 레시피 (2) | 2022.11.15 |
쌀쌀해진 날씨에 따뜻한 해장국 어떠세요? (해장국 만들기, 선지해장국만들기) (2) | 2022.11.14 |
절임배추 김치 담그는 법 김치 양념장 황금레시피 비율 (4) | 2022.11.12 |
맛있는 꽃게찜 육수 요리법 내장볶음밥 만드는 방법까지 (0) | 2022.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