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영양밥_오곡밥_만들기

정월 대보름 뜻과 의미

 

한국의 정월대보름 음식은 신체적인 건강, 부를 상징한다. 개인과 가정을 넘어 마을 공동체가 한해 건강하고 평화로운 풍년을 바라보면서 음식을 먹는 전통이다.

 

이날에는 일녕 중 첫 보름달을 맞는 날로 한해의 길흉을 가늠케 하고 온 마을 사람들이 광장에 모여 전통 놀이 인  줄다리기, 다리밟기, 쥐불놀이, 고싸움 등의 놀이를 통해 협동심을 도모했고 귀밝이술, 부럼, 오곡밥, 묵나물, 복쌈, 팥죽, 약식을 먹으며 한해의 건강과 풍년을 간절히 기원했다.

 

👉현재 우리 사회에는 산업화, 도시화 된 현재의 삶에서 공동체 문화와 놀이는 많이 사라졌으나 음식만큼은 정월대보름의 기원이 고스란히 담겨 오늘날까지 한국인의 밥상에 오르고 있다.

 

우리나라 정월 대보름 날에는 오곡밥을 먹는 날이라고 엄마한테 배운 기억이 있다. 특정 오곡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쌀, 찹쌀, 콩, 팥, 수수, 조, 보리, 율무, 귀리, 옥수수 등 여러 가지 곡물을 입맛대로 섞어서 밥을 지어서 먹는다.


👉특히 정월 대보름날에는 다른 성을 가진 세 집 이상의 밥을 먹어야 그 해의 운이 좋다고 하여 여러 집의 오곡밥을 서로 나누어 먹었다. 또 그 날 하룻 동안 아홉 번 먹어야 좋다고 하여 틈틈이 여러 번 나누어서 조금씩 먹기도 하였다. 

 

👉가족들의 행복과 안녕을 위한 오곡밥과 나물로 시작한다. 그리고 액운을 막아주는 "부럼깨기" 하기 위해서 땅콩, 호두, 밤을 깨물어 먹었다. 부럼 깨기는 1년 동안 사고 없는 무사태평을 기원하는 의미이다.
좋은 소식만 전해주는 "귀밝이술" 어렸을 때 보면 정월 대보름 아침에 데우지 않는 술을 마시면 귀가 밝아지고 즐거운 소식을 듣고 남녀노소 마셨고 한 해 좋은 소식만 기원하는 좋은 뜻이 담겨 있다.

👉악귀를 쫓기 위해 먹는 "팥죽" 이다. 귀식이 팥죽을 싫어하는 것처럼 악귀를 쫓아내기 위해 팥죽을 먹었고, 이것 또한 안녕과 평화를 바라는 것이다.

 

👉다양한 정보들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좋다.

 

🙋‍♂️ 요리와 캠핑을 좋아하는 사람

🙋‍♀️ 여행과 맛집을 좋아하는 사람

🤹‍♀️ 기타 외 유용한 생활정보

 

맛있는 영양밥 만드는 방법

요리재료

  • 4인 기준: 종이컵 3 찹쌀, 맵쌀 1
  • 콩 60g, 대추 53g, 밤 92g
  • 곡식의 g은 중요하지 않다. 밥을 할 때 위에 쌀이 가려지는 만큼만 올려주면 된다.

 

 

1. 가장 먼저 할 일은 쌀과 찹쌀을 씻어주는 것이다.

👉쌀이나 찹쌀에 물을 받아 섞얼 줄 때에는 한 번만 대충 씻고 훌트면서 버려준다.

👉두번째에 빡빡 빨래 빨듯이 씻어서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헹궈주면 된다.

 

야채 불려주기

 

2. 밤이나 콩은 물에 불려준다.

👉껍질 있는 밤은 껍질을 까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물에  10분 ~ 30분 불려준다.

 

익은 대추 손질하기

 

3. 대추는 3분 ~ 5분정도 물에 넣어서 씻어준다.

👉이때 대추 사이에 들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하면 좋고 

👉대추씨를 칼로 돌려깍아서 제거해 주면 된다. 어려우신 분들은 가위를 이용해서 대추를 잘라준다.

 

영양밥 만들기

 

4. 영양밥만드는 방법이다.

👉먼저 냄비에 맵쌀과 찹쌀을 섞어주고 냄비 위에 밤, 콩, 대추를 올려주면 완성이다.

 

영양밥 만들기

 

5. 곡식들이 많이들어가서 평소보다 물을 적게 해 줘야 된다.

👉보통 쌀위에 물이 자작하게 들어가야 되지만 이렇게 할 경우 쌀들이 설익을 수 있어서 물양 조절이 어렵다.

👉영얍밥에 필요 물량은 100ml ~ 120ml 정도 들어간다. 대략 종이컵 4/5컵 정도이다.

👉손바닥이 냄비 위 쌀에 닿았을 때 기준으로는 손톱까지 물을 채워주면 될 것 같다.

👉만약 물이 많아서 쌀 물들이 뚜껑을 타고 올라온다면 뚜껑을 열고 수분을 날려주면 된다.

👉영양밥 불조절은 센불 10분, 약불 20분, 뜸 5분이다. 화력에 따라 센불 5분 약불 20분, 뜸 5분이다.

 

맛있는 영양밥이 완성이다.

 

영양밥에는 간이 안되어 있어서 기름장을 만들어서 같이 먹으면 좋다.

  • 기름장: 숟가락 기준으로 간장1, 매실액 또는 설탕 1, 고춧가루 0.5,  들기름 또는 참기름 1, 통깨 1을 넣고 섞어주면 된다.

대추가 들어있어서 달달하고 콩과 밤의 식감 때문에 너무 맛있는 영양밥이 됐다. 다들 맛있는 오곡밥과 여러 나물을 먹으면서 올 한 해에도 무사 태평했으면 좋겠다.

 

👨‍🍳다양한 요리레시피 보러가기🍖

 

 

산에서 나는 소고기 삽겹살이랑 먹고 고사리 무침 만드는 방법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는 별명이 있는 영양소가 많은 나물 중에 하나이다. 주로 3월 말 ~ 4월에 어린잎을 채취하는 고사리는 생으로도 먹을 수 있다. 고사리는 삶아서 말린 다음에 먹어

xn--ok0ba064b30gp5szep28h.com

 

나박김치 시원하고 달콤한 만드는 방법 이색국수도 최고

집집마다 담그는 레시피가 다른 나박김치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까 합니다. (ㅎㅎ) 밥 먹을 때 국물 한 숟가락이면 밥도 술술 넘어가고 달콤 시원해서 입가심으로도 최고인 나박김치죠? ✔그런데

xn--ok0ba064b30gp5szep28h.com

 

성당 식사당번 뿐만 아니라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느타리 버섯 볶음으로 만들기

성당식사 당번으로 대량 느타리 볶음 만드는 레시피 알려드립니다. 다행히 작은 성당이다 보니 교인수이 얼만 안돼서 다행이었던 거 같습니다. 느타리버섯 다듬을 때는 꼭 손톱을 잘라주면좋습

xn--ok0ba064b30gp5szep28h.com

 

식감이 좋은 숙주 나물무침 만드는 방법 아삭아삭 맛있어요.

맛있는 숙주나물을 먹으면 아삭아삭하고 기분 좋은 맛이다. 정말 밥이랑 같이 먹어도 맛있고 숙주나물, 각종 나물반찬을 넣고 고추장, 참기름만 있으면 맛있는 비빔밥도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나

xn--ok0ba064b30gp5szep28h.com

 

봄 제철 향긋한 냉이 무침 만드는 방법과 못 먹는 부분 다듬는 방법

시골 사람들은 냉이를 사 먹지 않는다. 도시랑 다르게 조금 나가면 밭이 있고 들이 있어서 눈만 크게 잘 뜨고 다니면 향긋한 냉이를 캘 수 있기 때문이다. 👉모든 시골 사람들의 70% 어머니들의

xn--ok0ba064b30gp5szep28h.com

 

칼로 무 채썰기 어려우면 채칼로 쉽게 무나물 볶음 만드는 방법

나물을 볶을 때 다들 간을 어떻게 하시는지 모르겠어요. 다양한 방식으로 나물을 할 때 간을 하시는데요. 👉맛소금, 간장, 액젓, 꽃소금 등으로 간을 하는 것 같아요. 수분이 많은 야채는 볶으면

xn--ok0ba064b30gp5szep28h.com

 

설날 밑반찬 가족들 먹을 무말랭이 무침 만드는 방법

이제 조금 있으면 설명절이 다가오고 있는데 다들 냉장고 걱정 한번 정도는 해보셨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설날에 먹을 밑반찬들을 조금씩 만들어서 먹으려고 합니다. 간단하지만 간단

xn--ok0ba064b30gp5szep28h.com

 

반응형